이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다문화교육 관련 가정통신문2
작성자 남유라 등록일 16.11.11 조회수 88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에 대한 이해

이제 우리나라도 체류 외국인 200만 명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요즘 TV를 보면 외국인이 우리의 드라마나 토크쇼 등에 출연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하게 됩니다.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우리나라 대학에 다니며 한국어를 공부 하는 외국인 학생, 공장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모습을 보면서 국제화 세계화시대, 다인종 다문화 시대라는 말을 실감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문화 사회에서는 공존하는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편견 없이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와 아울러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1. 국제결혼가정 자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 사이에서 출생한 아동으로, 국제법 제2조 제1항에 따라 출생과 동시에 한국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 받습니다.

2. 외국인근로자가정 자녀

외국인 근로자 부부 사이에서 출생한 아동으로, 헌법 제6조제2항 및 이주 노동자와 그 가족의 권리보호에 관한 국제협약(UN, ’91)에 의거 한국 아동과 동일한 교육기본권을 가집니다. 불법체류자 자녀의 경우에도 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제협약(’91 비준), UN아동권리위원회권고(‘03.1)에 따라 합법적으로 체류하는 근로자의 자녀와 동등한 권리를 가집니다.

3. 새터민 가정 자녀

북한에서 태어나 한국에 입국한 아동이나 북한에서 살다가 한국에 입국한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동입니다.

 

가정에서의 다문화 교육 방향은?

1. 편견 없이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합니다.

2. 학부모께서 먼저 타 문화와 인종에 대하여 개방적, 수용적 태도를 보여 주도록 합니다.

3.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서로를 인정하도록 합니다.

4. 자신과 생김새나 피부색이 다르다고 하여 다른 사람을 놀리거나 장난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우리나라에서 살아가고 있는 다문화 가정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자녀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의사소통, 기후, 음식 등)

6. 자녀들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검색, 영상자료, 행사참여 등)

7. 다른 나라 문화와 가치를 존중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문화와 가치를 더욱 깊이 인식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갖도록 합니다.

 

20161017

이 화 초 등 학 교 장

다음글 다문화교육 관련 가정통신문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