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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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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초등학교 교직원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질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님과 지역 사회 주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과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모든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 수렴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편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학교의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및 행정 업무 처리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 을 설정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 민원
○ 전 교직원은 우리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용건을 물은 뒤 담당교직원에게 정중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하던 일을 멈추고 우선하여 민원 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 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그 경과와 내용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행정실 및 교무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을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항상 “감사합니다. 이화초등학교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친절하게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교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이내에 연결시켜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에는 그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연락한 후 가급적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 민원
○ 고객이 우편을 통하여 민원서류를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가급적 2시간 이내에 처리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보된 처리 민원 결과를 전화로 바로 확인하여 고객이 그 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하겠으며, 그것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연락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가급적 민원 1회 방문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동일 민원으로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 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현재 처리 시간보다 1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수수료 비고
1 경력증명서 즉시 10분 9분 300원 단,타기관의
자료이용 민원은 예외
2 재직증명서 10분 9분 300원
3 졸업증명서 5분 4분 300원
4 재학증명서 5분 4분 무료
5 성적증명서 10분 9분 300원
6 교육비납입증명서 10분 9분 300원

시정 및 보상 조치

1. 고객이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교통비 상당의 보상(문화상 품권 또는 농산물 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2.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고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고객으로부터 친절·우수 공
[학생교육에 대한 서비스]
○ 교내 학생 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하여 학생 상담실 운영을 활성화하고, 학생 인성지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열린마당』코너를 설치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받겠으며, 주 1회씩 확인하고 의견에 대한 처리 결과는 월 1회 학교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학생 수업시간표·학교 교육과정·중단기 학교행사계획·학부모 안내문 등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습에 대한 정보 및 학교 운영에 대한 정보를 학생 및 학부모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하여 신학기 개시, 교직원 인사이동, 기타 홈페이지 탑재 내용이 변경이 될 경우에는 10일 이내에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학생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학생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1, 2학기로 나누어 학습 분비물을 학급담임으로부터 주문받아 필요한 모든 학습자료를 준비하여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으며, 월 1회 학습 자료 재고상황을 정기 점검을 실시하여 부족한 학습 자료에 대하여는 최우선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칭찬합시다』 코너를 학교홈페이지에 신설하여 모범적인 학생들을 찾아서 격려 및 칭찬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교홈페이지에 유용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건전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건전한 청소년 봉사활동단체 (반크[http://www.prkorea.org], 청소년봉사센터[http://usyv.net] 등)와 연계하여 봉사활동을 권장 지도하겠습니다.
[학교급식 및 보건위생관리 서비스]
○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급식 모니터링제를 활성화하여 식자재 검수 및 조리과정이 위생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계절에 맞는 모범 식단을 제공하고, 가능한 주 3회 이상 가공식품을 사용하지 않겠으며, 매주 식단표는 가정통신문 발송 및 홈페이지 게시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하여 급식 납품업체로 하여금 육류 납품 시마다「축산물 등급 판정서」,「도축 검사 증명확인서」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하여 학교급식관리자(영양사)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위탁교육을 , 위생원들에 대해서 월 1회 이상 건강 검진을 실시하고 카드를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법에 의거하여 조리실 및 식당 시설을 4월~9월에는 2개월에 1회 이상, 10월~3월에는 3개월에 1회이상 허가된 업체로부터 소독을 실시하고 그 확인증을 게시하겠습니다.
○ 학생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1, 4학년 학생의 건강검진을 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
○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과 편의를 위하여 운동장과 주차장을 다음과 같이 개방하겠습니다.
구분 개방시간 비고
운동장 18:00~06:00(평일)
주차장 18:00~07:00(평일) 단, 지역주민들의 협조가 없으면 폐쇄조치함
14:00~07:00(토요일)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매년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여 이를 지면(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 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본교의 각종 행정 업무 처리 과정에서 불편·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불친절한 사례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팩스·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근무일 7일 이내) 회신하여 드리고 향후 업무 처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 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민원처리 연락처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민원의접수와처리 행정실 052) 281-7451~2 052) 281-7449
학생에 대한 서비스 교무실 052) 281-7453~4  
학교급식 위생관리 급식소 052) 281-7453~4 (내선번호 : 710)  
052) 281-7623
학교보건 위생관리 보건실 281-7451 행정실에서 연결
불만접수/처리 창구
불만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서비스 이용방법 및 절차 개선 요구 행정실 052) 281-7451~2 052) 281-7449
교직원 친절·불친절 신고창구 행정실 052) 281-7451~2 052) 281-7622
○ 인터넷 접수/처리 창구 : http://www.leehwa.es.kr
○ 개선 가능한 사항은 해당 민원업무 장소에서 즉시 개선하고, 그 결과는 처리 후 7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이화초등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 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칭찬해 주고 싶거나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직원은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는 공공의 시설물이므로 깨끗이 사용하여 주시고 오물 및 쓰레기는 반드시 수거하여 가시기 바랍니다.
○ 학교는 교육의 장이므로 이용자들은 음주나 고성방가, 소란을 피우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 야간에 청소년이 교내에서 불량한 행동을 할 경우 잘 타일러 선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